원문 http://blog.naver.com/pjfile/40012816089

22 프로세스의 시동과 종료

    22.1 프로그램 인수들
    22.2 환경 변수들
    22.3 프로그램 종료

 

∵ getopt() 함수란?  유닉스에서는 프로그램 실행시 옵션으로 '-a','-b'등등을 줄 수 있는 것이

                             많은데 이 처리를 쉽게하기 위해 만들어진 함수가 입니다.
 

프로세스는 시스템 자원들의 할당을 위한 기본적인 동작 단위이다. 각 프로세스는 자신만의 주소 공간(address space)과 제어의 한 쓰레드를 갖는다. 한 프로세스는 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당신이 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가질 수 있지만, 각각의 프로세스는 자신의 주소공간에서 자신의 프로그램 복제본을 갖고 다른 프로그램 복사본과 독립적으로 실행된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하나의 프로세스를 단위로 하여 독립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프로세스라는 단위는 너무나 큰 단위가 되어버리고 이를 대신하여 쓰레드라는 단위가 사용되게 되었다. 쓰레드를 사용하는 운영체제에서는 작업의 스케줄링을 수행할 때 쓰레드를 단위로 하여 스케줄링을 한다.

 

이 장은 당신의 프로그램에서 프로세스를 시동하고, 그것을 종료시키고, 부모프로세스로 부터 정보(인수들과 환경)를 받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

 

22. 1 프로그램 인수들

 

 시스템은 main 함수를 호출함으로써 C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그것은 당신이 프로그램을 만들 때 main 이라 이름지어진 함수를 꼭 만들어야 함을 의미하고_그것을 하지 않았을 때 에러없이 프로그램을 링크할 수 없을 것이다.

 

main 함수는 아무런 인수를 취하지 않거나, 커멘드 라인에서 받아들이는 인수를 나타내는 두 개의 인수를 취한다. 다음처럼.

int main (int argc, char *argv[])

 

커멘드 라인 인수들은 공백으로 분리된 토큰으로써 프로그램을 호출하도록 쉘 커맨드에 주어진다; 그래서, `cat foo bar'라고 했을 때 인수는 `foo' 와 `bar'가 된다. 어떤 프로그램에서 커맨드 라인에 인수를 넣는 방법은 오직 main함수의 인수를 통해서 가능하다. 만일 main 함수가 인수를 취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커맨드 라인에서 인수를 취할 수 없다.

 

argc 인수는 커맨드 라인 인수들의 개수를 말하고, argv 인수는 C 문자열의 벡터이다;
argv의 각 요소들은 공백으로 분리된 개별적인 커맨드 라인 인수 문자열이다.
실행시키려는 프로그램의 파일이름 또한 첫 번째 요소로써 벡터 안에 포함된다.
argc의 값은 이 요소들의 개수이다. 널 포인터가 항상 마지막 요소가 된다: 즉, argv[argc]는 널 포인터이다. 커맨드 `cat foo bar' 에서, argc는 3이고, argv는 "cat", "foo", 그리고 "bar" 라는 세 개의 요소들을 갖는다. 만일 당신의 프로그램에서 커맨드 라인 인수들의 구분이 간단하다면, 당신은 직접 argv로부터 간단하게 하나씩 인수를 가져올 수 있다. 당신의 프로그램이 한정된 인수들의 개수를 갖지않거나, 모든 인수들을 한꺼번에 취하지 않는다면 같은 방법으로 인수들을 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것을 구문분석 하기 위해서 getopt를 사용해서 인수들을 취해야 할 것이다.

 

22. 1. 1 프로그램 인수 구문 관례들

 

POSIX에서 커맨드 라인 인수들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관례들을 권장하고 있다. getopt (22. 1. 2 [Parsing Options] 참조)는 다음의 권장사항을 쉽게 충족시키도록 만든다. 하이픈(hyphen (`_') ) 구획문자(delimiter)로 시작하는 인수들은 옵션이 있다.


한 개의 토큰에서 한 개의 하이픈 구획문자 뒤에 따르는 것은, 만일 그 옵션들이 인수들을 취하지 않는다면 다중 옵션이 된다. 그래서, `-abc'는 `-a -b -c'와 동등하다.
옵션 이름들은 단일한 알파벳 문자들이다( isalnum에 관하여; 4. 1절[Classification of Characters] 참조) 어떤 옵션들을 인수를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ld 명령의 `-o' 옵션은 출력 파일 이름으로 하나의 인수를 필요로 한다. 옵션과 옵션이 필요로 하는 인수들은 토큰으로 분리되어 나타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즉, 그들을 분리하는 공백문자는 선택적이다. ) 그래서, `-o foo'
와 `-ofoo'는 동등한다.


옵션들은 전형적으로 다른 비-옵션 인수들에 선행된다.
GNU C 라이브러리에 있는 getopt의 구현은 당신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심지어 옵션과 비-옵션 인수들을 혼합했을지라도, 구문분석을 위해서 모든 비-옵션 인수들 전에 옵션 인수들이 나타나도록 만든다. 인수 `--'는 모든 옵션들을 종결시킨다; 다음에 따르는 인수들은 그들이 하이픈으로 시작할지라도, 비-옵션 인수들로 취급된다.

 

한 개의 하이픈 문자가 들어가 있는 토큰은 보통 비-옵션 인수로써 취급된다. 관례상, 그것은 기본 입력과 출력 스트림으로 입력이나 출력을 정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옵션들은 어떤 순서대로 공급되어지고, 또는 여러번 중복해서 나타나기도 할 것이다. 해석은 특정한 응용 프로그램이 맨 왼쪽에 있다고 해석한다.

 

GNU 는 그들의 관례에 따라서 긴 옵션을 더한다. 긴 옵션들은 `--'뒤에 따르는 이름으로 구성되는데 그 이름은 영숫자와 대쉬들로 구성된다. 옵션 이름들은 전형적으로 하나에서 세 개 단어의 길이를 갖고, 그들은 하이픈으로 단어들을 분리한다. 사용자들은 옵션을 대표하는 약자가 단일하다면 얼마든지 옵션 이름들을 축약할 수 있다. 한 개의 긴 옵션을 위한 인수를 정하기 위해서는, `--name=value'라고 써라. 이 구문은 선택적인 인수를 받아들이는 긴 옵션을 가능하게 한다. GNU 시스템은 쉘에서 긴 옵션 이름을 지원할 것이다.

 

 

22. 1. 2 프로그램 옵션들을 구문 분석하기

이번에는 getopt 함수를 어떻게 호출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당신의 프로그램에 헤더파일 `unistd. h'를 포함시켜야만 한다.

 

변수 : int opterr

 

만일 이 변수의 값이 0 이 아니면, getopt는 만일 알지 못하는 옵션 문자가 들어오거나 인수를 필요로 하는 옵션이 옵션을 갖고있지 않다면 표준 에러 스트림에 에러메세지를 프린트한다. 이것은 디폴트 동작이다. 만일 당신이 이 변수를 0으로 설정하면, getopt는 아무런 메시지도 프린트하지는 않지만, 에러를 지적하기 위해서 여전히 ? 문자를 여전히 반환한다.

 

변수 : int optopt

 

getopt가 알려지지 않은 옵션 문자와 만나거나 필요한 인수가 빠져있는 옵션일 때, getopt는 그 옵션 문자를 이 변수에 저장한다. 당신은 자신만의 진단 메시지를 제공하기 이해서 이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변수 : int optind

 

이 변수는 앞으로 분석할 배열 argv의 다음 요소에 대한 인덱스로 getopt에 의해 설정된다. 일단 getopt가 옵션 인수들 모두를 발견했다면, 당신은 나머지 비-옵션 인수들이 어디에서 시작하는지 결정하기 위해서 이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이 변수의 초기값은 1이다.

 

변수 : chat *optarg

 

이 변수는 인수들을 받아들이는 옵션들을 위해서, 옵션 인수들의 값을 가리키는 포인터로써 getopt에 의해 설정된다.

 

함수 : int getopt(int argc, char **argv, const char *options)

 

getopt 함수는 argv와 argc 인수들에 의해 지정된 인수 목록으로부터 다음 옵션 인수를 얻는다. 보통, 그들 값들은 main에 의해 받아들여진 인수들로부터 직접적으로 온다. 옵션 인수는 이 프로그램에서 유용하게 쓰일 옵션 문자들을 지정한 문자열이다.

문자열 안에 있는 옵션 문자는 인수가 필요함을 알리기위해서 콜론(`: ')의 다음에 나타난다.

 

만일 옵션 인수 문자열이 하이픈(`-')으로 시작한다면, 이것은 특별하게 취급된다. 그들은 옵션 문자가 `\0'인 것처럼 반환되어, 옵션이 없는 인수들을 허용한다. getopt 함수는 다음 커맨드 라인옵션의 옵션 문자를 반환한다. 더 이상 유용한 옵션 인수들이 없을 때, -1을 반환한다. 그곳은 이제 비-옵션 인수들이 있을 것이다; 당신은 이것을 체크하기 위해서 argc 파라미터에 대응하는 외부변수 optind를 비교해야만 한다. 만일 어떤 옵션이 인수를 가진다면, getopt 는 변수들 optarg안에 그것을 저장함으로써 인수를 반환한다. 당신이 덧씌워질지도 모르는 정적 변수가 아닌, 보통의 argv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를 라면, optarg 문자열을 복사할 필요가 없다. 만일 알려지지 않은 옵션문자를 사용하거나, 옵션 인수가 빠져있다면 getopt는 `?'를 반환하고 현재 옵션 문자로 외부변수 optopt를 설정한다. 만일 옵션의 첫 번째 문자가 콜론(`: ') 이라면, getopt는 옵션 인수가 빠져있음을 알리기위해서 `?' 대신에 `: '를 반환한다. 또한, 만일 외부변수 opterr이 0이 아니면(디폴트이다. ), getopt는 에러 메시지를 출력한다.

 

 

22. 1. 3 getopt를 사용해서 인수를 구문 분석하는 예제

 

다음은 getopt가 전형적으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예제이다. 핵심은 다음과 같다:

보통, getopt는 루프 안에서 호출된다. getopt가 더 이상 나타난 옵션이 없음을 알리기위해서 -1을 반환 하면, 루프는 종료한다. switch 구문은 getopt로부터의 반환값에 따른 각각의 처리에 사용된다. 각각의 경우는 프로그램에서 나중에 사용될 변수를 설정하게 된다. 두 번째 루프는 남아있는 비-옵션 인수들을 처리하는데 사용된다.

 

#include <unistd. h>

#include <stdio. h>

 


int main (int argc, char **argv)
{
    int aflag = 0;
    int bflag = 0;
    char *cvalue = NULL;
    int index;
    int c;
    opterr = 0;
    
    while ((c = getopt (argc, argv, "abc: ")) != -1) 
    {
        switch (c)
        {
            case 'a':
                aflag = 1;
                
                break;
                
            case 'b':
                bflag = 1;
                break;
            
            case 'c':
                cvalue = optarg;
                break;
            
            case '?':
            if (isprint (optopt))
                fprintf(stderr, "Unknown option `-%c'. \n", optopt);
            else
                fprintf (stderr,
            
            "Unknown option character `\\x%x'. \n", optopt);
            
            return 1;
            
            default:
            
            abort ();
            
        }
    }
    
    printf("aflag = %d, bflag = %d, cvalue = %s\n", aflag, bflag, cvalue);
        
    for (index = optind; index < argc; index++)
        printf ("Non-option argument %s\n", argv[index]);
    
    return 0;    
}

 

다음은 위의 프로그램을 여러 가지 인수들의 조합을 사용했을 때 어떤 결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한 예이다.

% testopt

aflag = 0, bflag = 0, cvalue = (null)

 

% testopt -a -b

aflag = 1, bflag = 1, cvalue = (null)

 

% testopt -ab

aflag = 1, bflag = 1, cvalue = (null)

 

% testopt -c foo

aflag = 0, bflag = 0, cvalue = foo

 

% testopt -cfoo

aflag = 0, bflag = 0, cvalue = foo

 

% testopt arg1

aflag = 0, bflag = 0, cvalue = (null)

Non-option argument arg1

 

% testopt -a arg1

aflag = 1, bflag = 0, cvalue = (null)

Non-option argument arg1

 

% testopt -c foo arg1

aflag = 0, bflag = 0, cvalue = foo

Non-option argument arg1

 

% testopt -a -- -b

aflag = 1, bflag = 0, cvalue = (null)

Non-option argument -b

 

% testopt -a -

aflag = 1, bflag = 0, cvalue = (null)

Non-option argument -

 

22. 1. 4 긴 옵션들을 구문 분석하기

단일한-문자 옵션들로만 되어있는 GNU-스타일의 긴 옵션들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getopt 대신에 getopt_long를 사용한다. 당신은 이런 가외의 작은 작업을 통해서 모든 프로그램이 긴 옵션들을 받아들이게 만들 수 있고, 초보자들에게 어떻게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도울 수 있다.

 

데이터 타입 : struct option

 

이 구조체는 getopt_long을 위한 단일한 긴 옵션 이름을 설명한다. 긴 옵션을 구성하는 옵션의 하나인 인수 longopts는 그들 구조체의 배열이 되어야만 한다. 그 배열은 0으로 채워진 요소로써 끝난다. struct option 구조체는 다음과 같은 필드를 갖는다.

 

const char *name

 

이 필드는 옵션의 이름으로 문자열이다.

int has_arg

이 필드는 옵션이 인수를 취하는지 또는 취하지 않는지의 여부를 알린다. 그것은 정수이고 그곳에 세 개의 합리적인 값들이 있다: no_argument, required argument, 그리고 optional_argument.

 

int *flag

int val

 

이 필드들은 그 옵션이 발생할 때 옵션에 대하여 어떻게 보고를 하거나 동작할 것인지를 제어한다. 만일 flag가 널 포인터라면, val은 이 옵션을 대표하는 값이다. 종종 그 값들은 특정한 긴 옵션들의 단일함을 확인하기 위해서 선택되어진다. 만일 플래그가 널 포인터가 아니라면, 그것은 이 옵션을 위한 플래그인 int형 변수의 주소가 되어질 것이다. val안의 값은 나타난 옵션을 지적하도록 플래그 안에 저장하기위한 값이다.

 

함수 : int getopt__long (int argc, char **argv, const char *shortopts, struct
option *longopts, int *indexptr)

 

벡터 argv ( 길이는 argc이다. )로부터 옵션들을 해독한다. 인수 shortopts는 getopt가 해독할 수 있는 만큼의 짧은 옵션을 나타내고, 인수 longopts는 받아들이기 위한 긴 옵션들을 나타낸다. getopt_long이 짧은 옵션을 만났을 때, 그것은 getopt가 하는것과 같은 일을 한다: 그것은 옵션을 위한 문자 코드를 반환하고, optarg에 옵션 인수들을(만일 그것이한 개를 가진다면) 저장한다.

getopt_long가 긴 옵션을 만났을 때, 그것은 그 옵션을 정의하는 flag 와 val 필드에 기초한 동작들을 취한다.

 

만일 flag가 널 포인터라면, getopt_long 은 발견한 옵션을 지적하도록 val의 내용을 반환한다. 당신이 다른 의미를 가진 옵션을 위해서 val 필드 안에 별개의 값들을 배열하면, 당신은 getopt_long이 반환한 후에 그들 값을 해독할 수 있다. 만일 긴 옵션이 짧은 옵션과 동일하다면, 당신은 짭은 옵션의 문자 코드를 사용할 수 있다.

 

만일 flag가 널 포인터가 아니라면, 단지 프로그램 안에서 flag가 설정된 이 옵션을 의미한다. flag는 당신이 정의한 int형의 변수이다. flag 필드 안에 그 플래그의 주소를 저장하라. flag에 저장하려는 옵션값을 val 필드 안에 저장하라. 이 경우, getopt_long는0을 반환한다.

 

어떤 긴 옵션에서, getopt_long는 배열 longopts안의 옵션 정의에 대한 인덱스를, *indexptr에 저장하여 알린다. 당신은 longopts[*indexptr]. name 어로 옵션의 이름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당신은 그들의 val 필드 안에 있는 값이나, 그들의 인덱스에 의해서 긴 옵션들을 구분할 수 있다. 당신은 플래그를 설정한 긴 옵션들을 이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어떤 긴 옵션이 인수를 가질 때, getopt_long는 반환하기 전에 변수 optarg안에 인수값을 저장한다. 어떤 옵션이 아무런 인수를 가지지 않을 때, optarg안의 값은 널 포인터이다. 이것은 공급된 인수가 옵션을 가졌는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를 당신에게 알리는 방법인 것이다. getopt_long는 더 이상 처리할 옵션들이 없을 때, -1을 반환하고, 다음 남아있는 인수의 argv 인덱스를 변수 optind 안에 남긴다.

 

22. 1. 5 긴 옵션들의 구분분석에 대한 예제

 

#include <stdio. h>
/* 플래그는 `--verbose' 에 의해 설정한다. */

static int verbose_flag;
int main (argc, argv)
int argc, char **argv;
{
    int c;

    while (1)
    {
        static struct option long_options[] =
        {
            /* 그들 옵션들은 플래그를 설정한다. */
            {"verbose", 0, &verbose_flag, 1}, {"brief", 0, &verbose_flag, 0},
            /* 그들 옵션들은 플래그를 설정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들의 인덱스에 의해 그들을 구분한다. */
            {"add", 1, 0, 0},{"append", 0, 0, 0},{"delete", 1, 0, 0},{"create", 0, 0, 0},
            {"file", 1, 0, 0},{0, 0, 0, 0}}
        };

        /* getopt_long는 이곳에 옵션 인덱스를 저장한다. */
        int option_index = 0;
        c = getopt_long(argc, argv, "abc: d: ", long_options, &option_index);

        /* 옵션들의 끝을 검출한다. */
        if (c == -1)   break;

        switch (c)
        {

            case 0:

                /* 만일 이 옵션이 플래그를 설정하면, 지금 아무런 일도 하지 말아라. */
                
                if (long_options[option_index]. flag != 0) break;
                
                printf("option %s", long_options[option_index]. name);
                
                if (optarg) printf(" with arg %s", optarg);
                
                printf("\n");
                
                break;

            case 'a':
                puts("option -a\n");
                break;
            
            case 'b':
                puts("option -b\n");
                break;

            case 'c':
                printf("option -c with value `%s'\n", optarg);
                break;

            case 'd':
                printf("option -d with value `%s'\n", optarg);
                break;

            case '?':
                /* getopt_long는 이미 에러 메시지를 프린트했다. */
                break;

            default:
                abort ();

        } /* switch 의 끝*/

    } /* while 의 끝 */


    /* 그들이 맞추었던 것으로 `--verbose'와 `--brief'를 보고하는 대신에, 우리는
    그들로부터 나온 결과로 마지막 상황을 보고한다. */
    
    if (verbose_flag)  
        puts ("verbose flag is set");
    
        
    /* 남아있는 코맨드 라인 인수들을( 옵션이 없는) 출력하라. */    
    if (optind < argc) 
    {
        printf ("non-option ARGV-elements: ");
    
        while (optind < argc)    
            printf ("%s ", argv[optind++]);
    
        putchar ('\n');    
    }

    exit (0);
}

--------------------------------------------------------------------------------

 

22. 2 환경 변수들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두 가지 방법으로, 실행될 문맥(context)에 대한 정보를 받는다. 첫 번째 방법은 argv와 argc 인수를 메인 함수에서 사용하는 것으로써 이것에 대한 것은 22. 1절 [Program Arguments] 에서 설명하였다. 두 번째 방법은 환경변수를 사용하는 것인데 지금부터 설명할 것이다. argv를 사용하는 방법은 실행될 특정한 프로그램에 지정된 커맨드 라인 인수를 주기 위해서 전형적으로 사용된다. 다른 방법으로, 환경은, 드물게 변경되고 덜 빈번하게 억세스 되는, 많은 프로그램에 의해 분배될 정보를 기억한다.

이 절에서 논의되고 있는 환경변수들은 당신이 쉘에게 커맨드를 보내고 사용될 것을 배정하는 환경변수와 같은 것이다. 쉘로부터 실행된 프로그램들은 쉘로부터 환경변수 모두를 상속받는다. 표준 환경 변수들은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터미널 타입, 현재 지역 등등에 대한 정보를 위해서 사용된다; 당신은 다른 목적으로 부가적인 환경변수를 정의할 수 있다. 모든 환경변수들의 가진 값들의 집합은 집합적으로 환경으로써 알려진다. 환경변수들의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고 문자 `='를 포함해서는 안된다.  시스템-정의 환경변수들은 항상 대문자이다. 환경변수들의 값은 문자열로써 표현될 수 있는 어떤 것도 가능하다. 값에는 널 문자가 포함 되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것은 문자열의 끝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22. 2. 1 환경 검색

환경변수의 값은 getenv 함수를 통해서 억세스될 수 있다. 이것은 헤더 파일 `stdlib.h'에 선언되어 있다.

 

함수 : char *getenv (const char name)

 

이 함수는 환경변수 name의 값인 문자열을 반환한다. 당신은 이 문자열을 갱신할 수 없다. 어떤 GNU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는 비-유닉스 시스템들은 getenv 함수의 연속적인 호출에 의해서 덮어 쓰여질지 모른다(다른 라이브러리 함수에 의하지 않는다. ) 만일 환경변수 name이 정의되지 않는다면, 그 값은 널 포인터이다.

 

함수 : int putenv (const char *string)

 

putenv 함수는 환경으로부터 정의를 더하거나 제한다. 만일 string이 `name=value'의 형식이라면, 그 정의는 환경에 더해진다. 그렇지 않다면, 그 string은 환경변수의 이름으로써 해석되고, 환경 안에서 이 변수에 대한 정의가 제거된다. GNU 라이브러리는 SVID와의 호환성을 위해서 이 함수를 제공하고 있고; 다른 시스템에서 이 함수 는 유용하지 않다.

당신은 환경에 더 많은 변수들을 더하기 위해서 환경 오브젝트의 내재된 표현을 직접적으로 다룰 수 있다( 예로, 당신이 실행하려는 것에 대해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통신하기 위해서; 23. 5절 [Executing a File] 참조).

 

변수 : chat **environ

 

환경은 문자열의 배열로써 표현된다. 각 문자열은 `name=value'의 형식을 갖는다.
환경 안에 나타난 문자열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지만, 같은 이름이 한번 이상 나타나서는 결코 안된다. 배열의 마지막 요소는 널 포인터이다. 이 변수는 헤더파일 `unistd. h'에 선언되어 있다. 만일 당신이 환경변수의 값을 얻기 원한다면 getenv를 사용하라.

 

22. 2. 2 표준 환경 변수들

그들 환경변수들은 표준 의미를 갖는다. 이것은 그들이 항상 환경 안에서만 나타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 변수들이 어디에서든 나타난다고 해도 그들은 그들만의 의미를 갖기 때문에 당신이 다른 목적으로 환경변수 이름을 사용하려고 시도해서는 안된다.

 

HOME

이것은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나, 초기 디폴트 작업 디렉토리를 나타내는 문자열이다. 사용자는 어떤 값으로 HOME를 설정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어떤 특정한 사용자를 위해서 적당한 홈 디렉토리를 부여하기를 원한다면, HOME을 사용할 수 없고; 대신에, 사용자 데이터 베이스에서 사용자의 이름을 찾아보라 ( 25. 12절 [User Database] 참조). 대부분의 목적에서는, HOME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정확하게 사용자가 그 값을 정하도록 허용하기 때문이다.

 

LOGNAME

이것은 로그 인 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사용자 이름이다. 환경에서 이 값은 제멋대로 조정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프로세스를 실행시키고 있는 사용자를 구분하기 위한 신뢰 가능한 방법이 아니다; getlogin과 같은 함수(25. 11 [Who Logged In] 참조)는 그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오히려 더 낫다. 대부분의 목적을 위해서는 LOGNAME이 사용자가 그값을 지정하도록 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더 좋다.

 

PATH

경로는 파일을 찾기 위해서 사용되는 디렉토리 이름들의 열(sequence) 이다. 변수 PATH는 실행시키려는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서 사용되는 경로는 저장하고 있다. execlp와 execvp 함수들은 (23. 5절 [Executing a File] 참조) 그들 함수들에 의하여 실행된 쉘과 다른 유틸리티에서, 이 환경변수를 사용한다. 경로의 구분은 콜론으로 분리된 디렉토리 이름들의 순차열(sequence) 이다. 디렉토리 이름 대신에 빈 문자열은 현재의 디렉토리를 나타낸다( 9. 1절 [Working Directory] 참조).

 

이 환경변수의 전형적인 값은 다음과 같은 문자열이 될 것이다.

: /bin: /etc: /usr/bin: /usr/new/X11: /usr/new: /usr/local/bin

 

TERM

이것은 프로그램 출력을 받아들이는 터미널의 종류를 지정한다. 어떤 프로그램들은 터미널의 특정한 종류에 의해 지원되는 특별한 이스케이프 시퀀스 또는 터미널모드들을 이용하기 위해 이 정보를 사용하게 만들 수 있다. termcap 라이브러리( Termcap 라이브러리 매뉴얼에서 "Finding a Terminal Description" 절을 참고)를 사용하는 많은 프로그램들은 TERM 환경변수를 사용한다.

 

TZ

이것은 시간대(time zone)를 지정한다. 이 문자열의 형식과 어떻게 그것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17. 2. 5절 [TZ Variable] 참조. LANG 속성 범주를 사용하도록 디폴트 지역을 지정한다.

 

LC_ALL

범주를 위한 환경변수가 아니면 설정한다. 지역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19장 [Locales]
참조.

 

LC_COLLATE

이것은 문자열 정렬을 위해서 어떤 지역을 지정한다.

 

LC_CTYPE

이것은 문자 집합(sets)과 문자 분류를 위해 사용하도록 어떤 지역을 지정한다.

 

LC_MONETARY

이것은 형식화된 통화량 값을 사용하기 위한 어떤 지역을 지정한다.

 

LC_NUMERIC

이것은 형식화된 숫자들을 사용하기 위한 어떤 지역을 지정한다.

 

LC_TIME

이것은 형식화된 날짜/시간값들을 위해서 어떤 지역을 지정한다.

 

_POSIX_OPTION_ORDER

만일 이 환경변수가 정의되었다면, 그것은 getopt에 의한 커맨드 라인 인수의 재정리를 금지한다. 22. 1. 1절 [Argument Syntax] 참조)


--------------------------------------------------------------------------------

22. 3 프로그램 종료

프로그램을 종료시키는 평상적인 방법은 메인 함수가 반환하도록 하는 것이다. 메인
함수로부터 반환되는 분기(exit) 상황 값은 프로세스의 부모 프로세스나 쉘에게
정보를 보고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프로그램은 exit 함수를 호출함으로써 또한 종료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은 시그널들에 의해서 종료될 수 있다; 이것은 21장 [Signal
Handling] 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abort함수는 프로그램을 죽이는(kill)
시그널을 발생시킨다.

 

22. 3. 1 보통의 종료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이 exit를 호출할 때 보통 종료된다. main 함수로부터의 반환은 exit 를 호출하는것과 같고, main이 반환한 값은 exit에 인수로써 사용된다.

 

함수 : void exit (int status)

 

exit 함수는 상황 status로 프로세스를 종료한다. 이 함수는 반환하지 않는다.

보통의 종료는 다음과 같은 동작들의 원인이 된다:

 

1. atexit 나 on_exit 함수들에 등록된 함수들은 등록의 역순으로 호출되어진다. 이 메커니즘은 프로그램이 종료할 때 수행되어지는 자신만의 "cleanup" 동작들을 지정하도록 당신의 응용프로그램에게 허용한다. 전형적으로, 이것은 파일에 프로그램 상황 정보를 저장하거나, 공유 데이터베이스에서 락들을 해제하는것과 같은 일들을 하는데 사용된다.

 

2. 버퍼된 출력 데이터가 모두 기록되어, 개방된 모든 스트림이 폐쇄되었다. 7. 4절 [Closing Streams] 참조. 또한, tmpfile 함수에의해 개방되었던 임시 파일들은 제거된다; 9. 10절 [Temporary Files] 참조.

 

3. 프로그램을 종료시키도록 _exit가 호출되었다. 22. 3. 5절 [Termination
Internals] 참조.

 

22. 3. 2 Exit 상황들

프로그램이 종료할 때, 그것은 분기 상황(exit status)을 사용해서, 종료의 원인에 대한 작은 양의 정보를 부모 프로세스에게 반환할 수 있다. 이것은 현존하는 프로세스가 exit에게 인수로써 주는 0에서 255사이의 값이다. 보통 당신은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매우 광범위한 정보를 보고하기 위해서 exit 상황을 사용할 것이다.  당신은 실패의 이유에 대해서 매우 자세하게는 정보를 줄 수는 없고, 대부분의 부모 프로세스도 더 이상 세밀한 정보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어떤 프로그램이 반환하는 값은 어떤 부류의 상황 값에 속한다. 대부분의 관습은 성공하면 0이고 실패하면 1이다. 그러나 비교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은 다른 관습을 사용한다: 매치되지 않았음을 지적하기 위해서 1을 사용하고 비교 불가능임을 지적하기 위해서 2를 사용한다. 당신의 프로그램이 그것을 위한 종료관습을 이해하려면 종료관습을 따라야한다. 일반적인 관습은 상황 값으로 128개를 예약하고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확장한다.  특별하게, 128개의 값은 서브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그램에게 실패를 지적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이 관습은 보편적으로 제공되지는 않지만, 당신의 프로그램이 그것을 따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주의 : 분기상황으로써 에러들의 개수를 사용하려고 시도하지 말아라. 이것은 실제로 매우 유용하지 않다; 부모 프로세스는 얼마나 많은 에러들이 발생했는지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그것보다 더 심각한 경우로는, 상황 값이 8비트에서 짤리기 때문에 만일 프로그램에서 256개의 에러를 보고한다면, 부모 프로세스는 0개의 에러가 난 것으로 보고를 받을 것이고_결국 성공한 것으로 되어버린다. 같은 이유로, 255개를 초과할 수 있기 때문에 종료의 상황으로써 에러의 개수를 사용하여 작업하지 말아라.

 

이식성 노트: 어떤 비-POSIX 시스템들은 종료 상황 값들을 위해서 다른 관습을 사용한다. 좀더 좋은 이식성을 위해서는, 성공과 실패를 위한 상황 값으로 매크로 EXIT_SUCCESS 와 EXIT_FAILURE 를 사용할 수 있다. 그들은 헤더파일 `stdlib. h'에 선언되어 있다.

 

매크로 : int EXIT__SUCCESS

 

이 매크로는 성공적인 프로그램 수행을 알리기위해서 exit 함수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 POSIX 시스템에서, 이 매크로의 값은 0이고, 다른 시스템에서 이 값은 어떤 다른 정수 표현( 아마도 비-상수 )이 될 것이다.

 

매크로 : int EXIT__FAILURE

 

이 매크로는 비성공적인 프로그램 수행을 알리기위해서 exit 함수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 POSIX 시스템에서, 이 매크로의 값은 1이다. 다른 시스템들에서 그 값은 어떤 다른 정수 표현( 아마도 비-상수 )이 될 것이다. 다른 0이 아닌 상황 값들은 앞으로의 일을 알린다. 어떤 프로그램들은 특정한 종류의 "비-성공"을 알리기위해서 다른 0이 아닌 상황 값들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diff는 파일들이 서로 다름을 의미할 때 상황 값 1을 사용하고, 파일을 개방하기가 어렵다면 2 또는 그 이상의 값을 사용한다.

 

22. 3. 3 종료시의 상황정리

당신의 프로그램에서 보통의 종료가 발생하면 그 자신만의 정리(cleanup) 함수를 실행하여 정돈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한 개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을 때, 모든 응용프로그램이 종료되기전에 라이브러리의 정리(cleanup) 함수들을 명시적으로 호출한다면 신뢰성이 없다. atexit 또는 on_exit를 사용해서 라이브러리 그 자체에서 정리 함수를 설정함으로써, 응용 프로그램에게는 보이지 않는 정리(cleanup)함수를 만드는 것이 더 신뢰성 있는
프로그램이 된다.

 

함수 : int atexit (void (*function) (void))

 

atexit 함수는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종료하면 호출되도록 함수 function을 등록한다. 그 function은 아무런 인수가 없이 호출된다. atexit로부터의 반환값은 성공하면 0이고 만일 그 함수가 등록될 수 없으면 0이 아닌 값을 반환한다. 

 

함수 : int on__exit (void (*function)(int status, void *arg), void *arg)

 

이 함수는 atexit 보다는 좀더 다양함을 구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함수는 두 개의 인수로써 함수 function과 포인터 arg를 받아들인다. 정상적이 프로그램 종료시하다, 그 function은 두 개의 인수들, 즉 exit에 주었던 상황 값과 arg와 함께 호출된다. 이 함수는 SunOS와의 호환성을 위해 GNU C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었으며, 다른 시스템에서는 지원되지 않을 것이다.

 

다음은 exit 와 atexit 의사용을 설명하는 프로그램 예제이다.

 

#include <stdio. h>

#include <stdlib. h>

 

void bye (void)

{

    puts ("Goodbye, cruel world. . . . ");

}

 

int main (void)

{

    atexit (bye);

    exit (EXIT_SUCCESS);

}

 

이 프로그램이 실행됐을 때, 단지 메시지를 프린트하고 종료한다.

 

22. 3. 4 프로그램 중지시키기

당신은 abort 함수를 사용하여 당신의 프로그램을 중지시킬 수 있다. 이 함수를 위한 프로토타입은 `stdlib. h'에 있다.

 

함수 : void abort (void)

 

abort 함수는 비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을 종료시킨다. 이것은 atexit 또는 on_exit로 등록된 정리(cleanup)함수들을 실행하지 않는다. 이 함수는 SIGABRT 시그널을 발생시킴으로써 프로세스를 종료시키고, 당신의 프로그램은 이 시그널을 가로채서 처리하는 핸들러를 포함할 수 있다.

 

22. 3. 5 내부적 종료

_exit 함수는 exit에 의해서 프로세스를 종료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기본 동작이다.
이것은 `unistd. h'에 선언되어 있다.

 

함수 : void __exit (int status)

 

_exit 함수는 상황 status로 프로세스가 종료되도록 하는 기본 동작(primitives)이다.
이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atexit 또는 on_exit에 등록된 정리(cleanup) 함수들이 실행되지 않는다.

명백히 종료를 호출하거나, 또는 시그널의 결과에 의한 종료이거나_어떤 이유에 의해서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 다음과 같은 일이 발생한다. 프로세스에서 모든 개방된 파일 기술자들은 폐쇄된다. 8장 [Low-Level I/O] 참조.

종료 상황 코드의 하위 8비트는 wait 나 waitpid를거쳐서 부모 프로세스에게 보고되도록 저장된다; 23. 6절 [Process Completion] 참조. 종료된 프로세스의 어느 자식 프로세스들은 새로운 부모 프로세스가 할당된다.
(이것은 프로세스 ID 1로서, 처음의 프로세스이다. )

SIGCHLD 시그널은 부로 프로세스에게 보내어진다.

만일 그 프로세스가 제어중인 터미널을 가진 세션 리더(session leader)라면, SIGHUP 시그널은 전면 작업에 있는 각각의 프로세스에게 보내어 지고, 제어중인 터미널은 세션으로부터 분열된다. 24장 [Job Control] 참조. 어떤 프로세스의 종료가 프로세스 그룹을 고아가 되도록 하고, 프로세스 그룹의 어떤 멤버를 멈추도록 하는 원인이 된다면, SIGHUP 시그널과 SIGCONT 시그널이 그룹에 있는 각각의 프로세스에게 보내어진다. 24장 [Job Control] 참조.

Posted by 두장